[수포귀신] 무리한 선행학습 자기 학년의 교육과정조차도 개념이 부실해서 후행학습을 해야할 상황인데, 상위 학년에서 배워야 할 개념을 들이밀면 그야말로 모래성쌓기가 되는 것이지요. 그렇게 모래성이 무너지면서 수포자의 늪에 빠지고 수포귀신에 붙들린답니다 학원들이 학부모님들을 현혹시키기 위해 경쟁적으로 선행학습을 부추긴답니다 제 경험으로 봤을때 실제로 선행학습을 무리없이 따라갈 수 있는 학생은 전체 학생 중에서 10%나 될지말지이고요 선행학습을 해서 상위권이 된 것인지, 아니면 그냥 잘하니까 선행학습도 잘하는 것인지는 선후관계는 상황마다 다른것 같아요 자기 학년 교육과정의 개념도 부실한 상태로 무리하게 선행학습을 하다보면요. 특히 상위 학년 교육과정의 개념 중에 자기 학년에서 이해가 되어있어야 할 개념이 받쳐줘야 하는 것이 나오면 그야말로 연쇄작용으로 무너진답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3학년 과정에서의 2차방정식이 부실한 상태로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인 2차함수를 무리하게 선행학습 하다보면요 2차방정식도 안되고 2차함수는 더 안되겠죠? 즉, 중3에서 2차방정식이 부실하다면 그 이전에 다항식이나 1차방정식, 또는 제곱근 등에서부터 막혀있을 가능성이 높고요 그렇다면 고등학교 과정을 선행학습 할것이 아니라 도리어 뒤로 돌아가서 중학교 1학년이나 2학년에서의 교육과정 중 부실한 개념부터 다시 복습하는 것이 맞답니다 선행학습을 해도 괜찮으려면요. 일단 자기 학년에서 배운 개념에 대해서는 유형을 처음 본 문제라해도 무리없이 개념을 활용해서 바로 풀 수 있어야 하고요 새로운 유형이라는 이유만으로 문제를 못풀 것이라면 개념이 부...